오랜만에 알바앱 급구와 함께한 소식 새로운 시리즈를 가져왔어요😄

급구를 실제로 사용 중이신 사장님들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 듣기 위해 전화로 인터뷰를 진행했답니다.

후기 뿐만 아니라 내공이 담긴 사장님들의 채용 노하우도 엿들을 수 있었는데요,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 사장님, 자기소개해 주세요!

-서울시 양천구 신월동에서 신월 커피라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고서희라고 합니다.
9년 간 매장을 열심히 운영했고, 단골손님들도 계셨지만 어느 순간 수익화가 고민이 되더라고요. 공부가 필요하겠다 싶어서 지금 과감하게 휴업을 한 상태입니다. 홀은 닫았지만 개인적으로 오는 단체 주문들을 받고 있는 상태예요.
개인적으로 수업도 듣고, 가게 운영 방식과 관련한 여러 실험들을 해보고 있어요. 급구도 이 과정의 일환으로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신월커피 블로그

🎤 카페 사장님이신데 왜 알바회원으로 급구를 사용하셨나요?

저는 손님만큼 직원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게 경영에 대한 공부를 하다 보니까 손님만큼 중요한 게 직원이더라고요. 다른 가게보다 우리 가게 직원이 더 좋아야 경쟁력이 생기니까요.
알바회원으로 급구를 사용한 이유는 일한 직원들이 근무에 대해 만족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손님들이 가게에 대해 만족하는 부분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각종 플랫폼에서 작성된 리뷰가 있고 별점이나 키워드를 통해 세부 통계까지 제공하잖아요.
그런데 직원들이 근무환경에 대해서 어떤 점을 만족하고 불만족하는지는 제가 제대로 뭘 아는 게 없더라고요. 일대일로 면담하는 등 저 나름대로 신경 쓰긴 했지만 품이 많이 드는 일이고요.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단기로 급하게 아르바이트생을 구해야 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알바생을 어떻게 구해야 하고 서로 어떻게 신뢰를 주고받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어요. 그래서 내가 직접 알바생이 되어 실험을 해보자 마음을 먹게 됐죠.

신월커피 블로그

🎤 많은 알바앱 중 급구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해요

근무 후기 시스템이 급구가 가장 좋았어요

-​​단순히 아르바이트생 입장에서 근무만 해보려 했다면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도 됐을 거예요. 그런데 저는 손님이 가게 후기를 남기는 것처럼 직원들이 근무에 어떤 후기를 남기는지 궁금했거든요.
이런 근무 후기 시스템이 가장 잘 되어 있어서 급구를 선택했어요.

원래는 급구라는 어플이 있는지 몰랐는데, 주변 사장님들에게 물어보니 강남에서 장사하시는 분들은 급구를 많이 이용하시더라고요. 가끔 사용하는 게 아니라 거의 매일매일이요. 그래서 이상한 어플은 아니겠다 안심할 수 있었어요(웃음)

근무후기를 제공해요

🎤 알바회원 입장에서 급구를 사용해 보니 어떠셨나요?

알바회원 입장에서는 모든 부분이 완벽하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너무 오랜만에 구직을 하다 보니 처음에는 너무 떨리고 긴장이 됐어요.
그런데 급구는 다른 플랫폼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더라고요. 지금 몇 명이 지원 중이라는 것도 실시간으로 표시가 되고, 이 매장이 이전에는 어떤 사람을 구인했었다는 정보도 보이고, 또 매칭에 성공했을 때는 바로 모바일로 근로계약서도 작성할 수 있고요.

✔ 지금 공고에 지원 중인 인원 수
✔ 해당 매장이 주로 채용한 알바회원의 성별 및 연령대
✔ 채용 시 모바일근로계약서 작성


지원자는 처음 보는 매장에 지원하는 경우일 수 있는데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해 주어 불안을 해소시켜 주니 좋았어요. 정보의 격차를 줄여주는 느낌이랄까요?
이미 매장을 거쳤던 알바회원 분들이 전부 후기를 남겨주고 계시기 때문에 후기들을 보고 내가 일할만한 매장인지 아닌지 확신을 가질 수 있었어요.

저는 식기세척기가 있는 매장에서 설거지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정말 힘들었지만 다음에 또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몸은 힘들지만 작업환경이 쾌적하고 혼자서 무아지경으로 일할 수 있다는 후기를 보고 갔고, 실제로 후기와 똑같은 환경에서 일을 했거든요. 급여 당일지급을 보장해 주는 기능도 마음에 들었어요.

신월커피 블로그

🎤 사업자 회원으로도 급구를 이용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네. 사용해 보고 싶어요

-급구를 사용하게 된다면 인턴십 형태로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해 보려고 해요. 카페 아르바이트의 경우 보통 장기간 일할 직원을 모집하곤 하는데, 서로 잘 맞지 않았을 때 난감한 경우가 많거든요.
급구는 근무기간을 짧게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많은 분들을 모셔보고 딱 맞는 분께 장기근무 제안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정말 좋은 인재라면 자신이 일할 곳을 함부로 정하고 싶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맛집을 찾을 때 후기를 꼼꼼히 비교하는 것처럼 지원자도 꼼꼼하게 일자리를 비교하고 싶어 할 테니까요.
(사장인) 제 입장에서는 정보를 최대한 주고 싶은 거죠. 좋은 애들이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으니까.
급구에서는 제가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제 매장에 대한 정보를 모아 보여주니 우리 매장과 딱 맞는 인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장님과 알바회원을 연결해 드려요

🎤 급구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저는 급구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수준의 플랫폼이라고 느꼈어요

-급구가 중간에서 채용과 구직 과정의 불편함을 처리해 주니 불필요한 소통은 줄고, 꼭 필요한 소통도 모두 앱에서 진행하면 됐어요. 이제 믿고 각자 할 일만 하면 되는 거죠.

자영업자 입장에서 이야기해 보자면, 인건비며 재료비며 모든 비용이 점점 높아져 갈 텐데 가격만으로는 승부를 보기 어려워질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는 더더욱 사장인 나와 내 매장 자체의 매력이 중요해지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야 손님도 직원도 우리 매장에 오고 싶어 할 테니까요.

저도 SNS로 이런저런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지만 급구 같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더 많은 분들이 급구를 알 수 있게 홍보를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하루만 알바가 필요할 때, 급구

🎤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해요

원체 공부하고 실험하는 걸 좋아해요

-사실은 여러 군데에 관심이 있었는데 흥미를 스스로 제한하며 살았던 것 같아요. 장사를 하면 하루에 열네 시간, 열여섯 시간 매장에 있는 건 기본이니까요.
세상이 정말 빠르게 돌아가잖아요. 가만히 있다가는 트렌드를 영영 놓치겠다는 위기감이 들었어요.
매장 안에서만 있으면 안 되겠다. 차라리 하루만 영업을 하고 6일을 공부를 해서라도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좀 알아야겠다 싶었죠.

올해는 공부도 계속 이어가고 싶고요. 다른 매장들이 어떻게 발전하는지도 유심히 관찰해보려고 합니다.

신월커피 블로그

지금 급구에서 우리 매장에 딱 맞는 인재를 채용해 보세요!